-
전자여권으로 자동출입국심사 이용 가능 국가 알아보기
#
#
#
#
#
#
작성일 : 2019-12-12
  • 공유하기
  • 0
트립에이드

작년 한 해, 해외여행을 떠난 인구수는 약 2900만 명이라고 해요.
숫자에서 보이듯 많은 내국인들이 해외여행을 떠나고 있어요:)
이때, 대한민국 여권을 소지하고 있다면 당연히 대한민국을 입/출국할 때
자동출입국심사를 통해 빠르게 출입국심사를 받을 수 있어요.

사실 공항에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 중 하나가 출입국심사를 기다리는 시간인데요,
자동출입국심사를 통해 기존 대면 방식의 입출국 심사보다 30~60분 정도 시간이 단축되었다고 해요.

우선, 대한민국에서 자동출입국 심사 이용 대상 및 방법을 설명드려요.
대한민국 여권을 소지한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사전등록 절차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어요.
(만 7~18세는 사전등록 후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용 방법은 매우 간단해요!

※ 대한민국 자동출입국 심사 이용 절차
Step1. 여권의 인적 사항 면을 판독기에 올려놓으세요.
Step2. 자동문이 열리면 게이트 안으로 들어가세요.
Step3. 등록한 손가락을 지문인식기에 올려놓으세요. (어느 손가락이 등록되어 있는지 화면에 표출됩니다.)
Step4. 안면인식을 위해 카메라를 봐주세요.(게이트 기종에 따라 이 절차는 생략될 수 있습니다.)
Step5. 자동문이 열리면 게이트 밖으로 나가세요.

현재 양국 간 자동출입국심사가 가능한 나라는
홍콩, 호주, 미국, 영국, 마카오, 대만, 핀란드, 네덜란드, 독일, 체코(입국심사만 가능) 나라가 있습니다.
각 나라별로 자동출입국 심사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시죠:)



● 홍콩 e-Channel ●

 

* 만 17세 이상으로, 여권 자동 판독이 가능한 여권을 소지해야 합니다.
* 소지하고 있는 여권의 유효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 e-Channel 이용 등록을 위해, 먼저 대면심사를 거쳐 홍콩에 입국해야 합니다.
* 입국심사 후 홍콩 입경사무처가 지정한 등록센터를 방문합니다.
: 등록담당자에게 여권과 e-Channel 등록 신청서를 제출 후, 본인 여부 확인, 방문 목적, 홍콩 내 체류지 등을 확인 후 e-Channel 이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문(양손 검지)과 얼굴정보를 제공합니다.
: 최종 승인된 경우 등록일로부터 여권 만료일까지 e-Channel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 완료 시 여권 뒷면에 e-Channel 등록 스티커 부착)


● 마카오 APC ●

 

* 만 11세 이상으로, 여권 자동 판독이 가능한 여권을 소지해야 합니다.
* 소지하고 있는 여권의 유효기간이 최소 30일 이상 남아있어야 APC 등록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 SeS 미등록 국민도 APC 등록이 가능합니다.
* APC 이용 등록 후 여권을 신규 발급받은 경우 재등록해야 하고, 이용 시 발급되는 입국 신고서(arrival card)는 마카오 출국 시까지 보관해야 합니다.(인적 사항, 입국 일자, 체류 기간 및 조건 등 기재)
* 공항만 등록센터 이용 시 도착 후, 등록센터에 방문하셔서 등록을 완료하신 후 APC를 이용하여 입국하실 수 있습니다.
: 등록담당자에게 여권을 제시한 후, 안내에 따라 지문(양손 검지)과 얼굴정보를 제공합니다.
: 등록담당자는 신청자 본인 여부 확인, 방문 목적, 마카오 내 체류지 등을 질문하거나 마카오 출입국 규제 여부 등을 확인하여 APC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등록이 완료되면 신청 완료 서류를 교부받습니다.(별도의 등록 완료 스티커는 발부되지 않습니다.)


대만 e-Gate

* 만 17세 이상 그리고 키가 최소 140cm인 사람으로 한국 전자여권을 소지해야 합니다.
* 소지하고 있는 여권의 유효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 e-Gate 이용 등록을 위해 먼저 대면심사를 거쳐 대만에 입국해야 합니다.
* 입국심사 후 대만 이민서가 지정한 등록센터를 방문합니다.
: 등록담당자에게 여권과 e-Gate 등록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 등록담당자는 신청자 본인 여부 확인, 방문 목적, 대만 내 체류지 등을 질문하여 e-Gate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안내에 따라 지문(양손 검지)과 얼굴정보를 제공합니다.
: 최종 승인된 경우 등록일로부터 여권 만료일까지 e-Gate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만 e-Gate 등록 전 인터넷을 통해 사전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트립에이드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클릭! 대만 자동출입국심사 사전 신청방법 알아보기


독일 EasyPASS
 

* 만 18세 이상으로 한국 전자여권을 소지해야 합니다.
* 한-독일 자동출입국 심사대 상호 이용 등록 후 EasyPASS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EasyPass 이용 등록을 위해 먼저 대면심사를 거쳐 독일에 입국해야 합니다.
* 입국심사 후 독일 내무부가 지정한 등록센터를 방문합니다.
: 등록담당자에게 여권과 EasyPASS 등록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사전 다운로드 가능, 전자적으로 가입 후 프린트하여 제출)
: 등록담당자는 신청자 본인 여부 확인, 방문 목적, 독일 내 체류지 등을 질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고 적격 여부 심사 후 EasyPASS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최종 승인된 경우 등록일로부터 여권 만료일까지 EasyPAS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U 법에 따라 이용 기간 변경 가능, 여권 변경 시 재등록 필요)


미국 Global Entry

 

* 만 17세 이상 여권 자동 판독이 가능한 복수여권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양국 정부의 범죄 경력 조회에 동의해야 합니다.
* SeS 사이트를 통해 GE 신청서를 작성 및 제출합니다.
* 신청 진행 상태가 "조건부 승인"이면 가까운 경찰서 및 범죄경력회보서 발급시스템을 통해 "범죄 경력·수사경력 조회 회보서(외국입국체류허가용)을 발급받아 가까운 SeS 등록센터에 제시하여 확인받으셔야 합니다.(방문일 기준 1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이어야 하며, 방문 시 여권과 신분증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 서류 제출 후 약 2주간 최종 심사가 진행되고, 심사 결과가 "승인"이면 신청 정보가 미국 측으로 전달되고 "미승인"이면 신청 절차는 종료됩니다.
* 진행 상태가 "Pending Risk Assessment Review"인 경우, 30일 이내에 TTP 사이트에 회원가입하고 수수료 $100를 결제합니다.
* 미국 측 심사 결과는 수수료 결제 후 2주 이내에 확인할 수 있고, 신청 상태가 "Conditionally Approved"이면 GE 등록 인터뷰를 예약하고 "Denied"인 경우에는 신청 절차가 종료됩니다.
* GE 등록 인터뷰 예약은 TTP 사이트에서 진행되고, 미국 측으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120일 이내에 예약하여야 하며 기간 내 예약하지 않을 시 신청이 취소됩니다. 인터뷰는 연기가 가능하며 인터뷰 및 바이오 정보 등록은 조건부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365일 이내 완료해야 합니다.
* 인터뷰 예약한 일자에 해당 등록센터를 방문하여 인터뷰를 실시합니다. 방문 시 여권과 예약확인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인터뷰 예약/취소/연장 등에 관한 사항은 CBP 홈페이지의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미국 등록센터 직원은 본인확인, 신청 정보 재확인, 미국 방문 목적 및 횟수, 미국 내 체류지 등을 질문하여 최종 결정을 내리고 GE Kiosk 등록을 진행합니다.
* 최종 승인된 경우, 등록일로부터 5년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호주 SMART GATE

 

* 호주에서는 smart gate 이용 대상국을 한국이 포함시키면서, 대한민국 여권을 소지한 만 16세 이상이라면 호주 입국 시 스마트게이트를 이용하여 입출국 할 수 있습니다.
* 기계(키오스크)에 여권을 넣으면 기계가 자동으로 인식하고 한국어로 된 질문에 답변을 체크하면 확인증이 나온다.
* 이 확인증을 스마트게이트에 확인증 삽입 및 안면인식, 사진촬영을 통과하면 호주에 입국할 수 있다.


영국 E-passport gate

 

* 2019년 5월 20일부터 영국에 출입국하는 대한민국 전자여권을 소지한 만 18에 이상 사람은 자동출입국심사를 받을 수 있다. (만 12~17세의 경우 성인 동반 시에만 자동입국 게이트 이용 가능)
* 런던 히드로공항(LHR/EGLL), 게트윅 공항(LGW/EGKK), 파리 및 브뤼셀 유로스타역을 포함해 관련 부스가 설치된 영국 전역에서 자동입국심사(E-passport gate) 제도를 공식 운영한다.
* 입국서류(landing card) 작성할 필요 없고, 사전등록 없이 입국장 내 위치한 E-passpoart gate 부스를 이용해 여권 스캔 및 안면인식 후 입국 가능
* 이민국 직원 대면 인터뷰 및 입국 도장이 필요한 대상은 다음과 같다.
- 12세 미만 어린이(안면인식 시스템 적용 어려움)
- 단기 교육을 위해 방문하는 승객(최대 6개월 단기 학생 비자 취득이 필요한 경우)
- 노동 허가서 소지자
- Tier5 사증 카테고리 중 스포츠, 예술 후원 증명서 소지자
- 영국에서 영구 결합을 모색하는 EEA 국적자의 가족 구성원


핀란드 Automated Border Control

 

* 핀란드 헬싱키 공항은 대한민국 전자여권 소지자를 대상으로 자동입국 심사 서비스를 제공해요.
* 키오스크에 전자여권 스캔 및 사진촬영을 통한 얼굴정보 확인 후 입국 가능
*사전 별도의 사전 등록 필요 없음


자동출입국심사 상호 이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mart Entry Service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클릭! ses 홈페이지 바로가기



.
.
.
.
.

대한민국 여권만 있으면 무비자로 여행할 수 있는 국가들이 많이 있는 거 아시죠?
무비자 여행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자동출입국 심사가 가능한 나라도 점차 확대될 거라 생각해요.
그만큼 대한민국의 여권 파워를 체감할 수 있는 날들이 늘어날 거예요:)
여행에서 시간은 황금과 같다고 하죠?
지금보다 더 많은 국가들에서 출입국심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을 단축하여
신속하게 편리하게 출입국 심사를 받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오늘도 여행 준비는 트립에이드와 함께 ♥

 
댓글등록